티스토리 뷰

반응형

1. 드라마 더 글로리 내용 

드라마 더 글로리는 김은숙 작가의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로 2022년 12월에 파트 1이 공개되었고, 2023년 3월에 파트 2가 공개되었습니다. 문동은(배우 송혜교)은 유년시절 당한 학교 폭력 가해자들에게 온 생을 걸어 복수를 하는 이야기입니다. 문동은은 자신이 가난하다는 이유로 잔인하고 끔찍한 학교 폭력을 당하게 됩니다. 자퇴를 한 후 죽을힘을 다해 초등학교 교사가 되었고 가해자들에게 복수를 할 계획을 오랜 시간 동안 세웁니다. 잔인한 학교 폭력 탓에 평생 지우지 못한 트라우마를 안고 살아갑니다. 주여정(배우 이도현)은 더 글로리의 남자 주인공이며 성형외과 의사입니다. 자신의 아버지를 죽인 사이코패스 살인자 강영천에게 복수심을 품고 있습니다. 문동은의 연인관계로 처음에는 문동은이 여정에게 바둑을 배우고 자신의 계획에 이용할 생각이었지만 아무 관련도 없는 그에게 미안해서 떠나버립니다. 주여정은 시간이 지나 문동은의 아픔을 알고 난 후 문동은의 복수를 돕기로 합니다. 아버지를 잃은 슬픔과 아버지를 살해한 범인에 대한 복수심을 알기 때문에 문동은을 이해하는 인물입니다. 강현남(배우 염혜란)은 딸과 함께 남편에게 가정폭력을 당하고 살며 복수를 다짐합니다. 동은에게 지시받은 일들을 수행하는데 의도치 않게 재능을 보입니다. 박연진에게 위협을 당하지만 끝까지 문동은에게 의리를 지킵니다. 박연진(배우 임지연)은 학창 시절 문동은에게 끔찍한 학교 폭력을 저지른 가해자입니다. 기상캐스터를 돈을 벌기 위한 직업이 아니라 더 부유한 남자를 만나기 위해 선택한 직업입니다. 온갖 악행을 저지르면서도 양심의 가책을 느끼지 않는 사이코패스 적인 인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도영과 결혼생활을 하면서 전재준과 불륜관계입니다. 하도영(배우 정성일)은 재평건설 대표이며, 박연진의 남편입니다. 문동은에게 바둑을 계기로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자신의 아내인 박연진의 악랄한 모습을 알고 크게 실망하고, 전재준과의 관계를 알게 되며 문동은의 복수에 어느 정도는 협력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전재준(배우 박성훈)은 박연진과 함께 문동은을 괴롭힌 인물이고, 집안의 재력을 믿고 제멋대로 사는 안하무인입니다. 대형 골프 리조트의 대표로 연진과 불륜관계입니다. 색약이라는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고, 쓰레기 같은 인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사라(배우 김히어라)는 연진과 함께 동은을 괴롭힌 가해자입니다. 신을 앞세워 죄책감 없이 살아가며 성인이 돼서 화가로 활동하게 됩니다. 문동은에게 고데기로 끔찍한 고문을 가한 인물입니다. 마약에 중독되어 살아가다 부작용으로 사고를 치고 감옥에 가게 됩니다. 최혜정(배우 차주영)은 동은에게 학교 폭력을 행사한 가해자들 중 한 명이며, 스튜어디스입니다. 가해자들 중 서열이 가장 낮고, 경제적 상황 때문에 모욕과 굴욕을 당하며 살아갑니다. 남자관계가 문란하며 돈 많은 남자랑 결혼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손명오(배우 김건우)는 가해자 중 한 명이며, 문동은에게 신체적 학대와 성적 학대를 한 인물입니다. 전재준에게 빌붙어 살고 있는 인물이며, 사람 이하의 취급을 받으며 살아갑니다. 더 글로리는 학교 폭력의 심각성과 그에 대한 대응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는데 주인공이 결국 가해자들에게 응징을 가하고 학교 폭력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웁니다. 이 드라마는 학교 폭력에 대한 인식 부족과 대처 미흡이 학교 폭력을 더 심각하게 만들고 있다고 말합니다. 학교 폭력이 가해자와 피해자 모두에게 씻을 수 없는 상처를 남긴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 드라마는 학교 폭력 피해자들에게 희망을 주고, 학교 폭력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2. 해외반응 

더 글로리에 대한 해외 반응은 매우 긍정적입니다. 드라마 공개 하루 만에 전세계 순위 9로 진입을 했습니다. 공개 3일 만에 넷플릭스 전 세계 5위를 차지했습니다. 파트 2 공개된 이후 첫 주에 영어권 순위까지 합산해 전체 순위 1위를 차지했습니다. 한국 오리지널 작품 중 4번째 기록입니다. 해외에서도 호평일색이며, 로튼 토마토 100%, 관객점수 96점, 마이 드라마 리스트 8.9점으로 뜨거운 반응을 보였고, 한국 드라마에 주목도가 높습니다. 왕따의 공감대가 비슷한 일본에서도 공개 하루 만에 넷플릭스 1위를 차지하며 반응이 아주 뜨거웠습니다. 일본의 한 시청자는 "마지막까지 재미있었고, 치밀한 각본과 인간의 추악한 부분을 철저하게 구현한 배우진들, 아주 훌륭하고 멋진 드라마였습니다.", "과거편의 디테일함이 부족한 것 같지만 복수가 시작되고 나서 몰입도는 대단하다. 복선, 감정적 흔들기, 모두 고품질이며 최고 중의 최고입니다."라며 극찬을 했습니다. 

3. OST

파트1) 1. 긴긴밤-김예지, 2. 너는 기억한다-폴킴, 3. 눈부신 계절-양파

삽입곡 중에는 어린 혜정의 핸드폰 벨소리와 스키장에서 나온 노래로 거북이의 빙고가 있습니다. 여정이 부른 노래로 송골매의 아가에게도 삽입되었습니다.

반응형